top of page

◀ 연구소 소개 ▶

- 존재와 삶의 방식으로서의 청지기직 -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이면서 하나님의 청지기이다!

청지기신학연구소 소장

- 소장 박민희 목사 -

서울신학대학교와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에서 공부했고 그 후 캐나다 맥매스터 신학대학원과 아카디아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청지기직과 기독교교육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캐나다 크리스챤 대학 및 대학원에서 교수로 가르치고 있으며 청지기신학연구소를 설립하여 청지기직의 관점에서 신앙과 삶을 탐구하면서 기독교신앙과 신학 그리고 교육에 관한 저술과 번역을 하는 글목회에 힘쓰고 있다. 2019년 기독교도서 부문 역자상을 수상하였다.

◀ 청지기신학연구소의 성격 ▶

​청지기신학연구소(약칭: 청신연)는 기독교 청지기직을 바탕으로 문서사역을 통해 이 세상에서 하나님과 그분의 나라를 섬기는 복음적인 기독교 기관이다!

KakaoTalk_20250624_000156708_23_edited.jpg
KakaoTalk_20250624_000156708_02_edited_edited.jpg

◀ 청지기신학연구소의 목적/임무 ▶

청지기직(stewardship)은 인간 삶의, 특히 그리스도인의 삶의 본질적 차원이다. 그러함에도 그것은 너무나 자주 우리 그리스도인들 마저도 등한시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이 의도하신 좋은 삶을 바르고 충실하게 살고자 할 때, 인간 삶의 본질적 차원이며 더욱이 하나님 백성의 삶의 본질적 차원으로서의 청지기직을 상기하고 그것에 따른 삶의 중요성과 의미를 되새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연구소는 우리 인간의 청지기됨과 청지기직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알리고 또 그것의 관점에서 우리들 삶과 신앙을 탐구하고 전하기 위해서 설립되고 존재한다.

◀ 청지기신학연구소의 사역 방향 ▶

청지기신학연구소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역을 중점적으로 진행해 간다.
  첫째, 성서적‧신학적 관점에서 청지기직에 대해 계속 연구하면서 청지기직 의관점에서 기독교 신앙과 삶의 여러 면을 탐구한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둘째, 청지기직에 관한 문서들을 저술/번역 출판하면서 한국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청지기직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사역을 해간다. 또한 강의나 세미나 등을 통해 인간의 청지기됨과 그에 따른 삶의 방식을 가르치고 알린다.
  셋째, 신앙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기독교 교육과 교회교육에 관한 책들을 저술·번역 출판하며 그와 관련된 자료들을 개발한다.
  넷째, 기독교 가정은 기독교 신앙의 형성과 전수의 중요한 장이다. 그러므로 모든 그리스도인은 가정에서의 기독교적 형성의 문제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다룰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들을 기독교 신앙으로 양육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고 탐구한다.
  다섯째,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여러 형식의 믿음의 글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한다.

bottom of page